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생관(人生觀)

by 풀뿌리 편지 2024. 5. 5.
반응형

 

잠시 잠깐 다니러 온 이 세상.

다 바람같은 것입니다.

 

기쁨이라는 것도 언제나 잠시 뿐,

돌아서고 나면 험난한 구비가 다시

펼쳐져 있는 것이 인생입니다.

열번 한숨 쉬고 한번 웃는 것이

인생입니다.

 

우리에겐 매일매일 그냥 하루가 

허락되어 있을 뿐입니다.

나는 아무것도 움켜잡지 않고 아무것에도

움켜잡히지 않겠습니다.

 

나는 오늘 하루 일어나는 모든 일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오늘 할 일을

해나갈 것입니다.

하루를 성실하고 충실하게 살아나가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삶은 無에서  떠나는 것이요,

죽음은 無로 돌아가 새로운 존재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개로 태어날 수도 있고,

다시 사람으로 태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 세상에 영원히 사라지는 것은

없으니 죽음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존재는 귀하디 귀하다는 사실을 항상

간직하며 타인에 대한 연민과 사랑,

인지상정(人之常情), 역지사지(易地思之)의

가치에 뿌리를 둔 삶을 살아간다면  

죽음의 두려움마저도 극복하고 삶의 꿈꾸는 

일들에 훨씬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