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글에 이어 help와
원형부정사의 결합관계,
준동사의 개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부정사(不定詞) (=원형부정사)
⑴ 부정사란? 부정사와 준동사 1 참조
⑵ 사역동사와 지각동사 : 부정사와 준동사 1 참조
⑶ help와 원형부정사
① help 원뜻 : (무엇을 어떤 상태에서) 꺼내 주다
② help+목적어+원형부정사 (or to부정사)
⒜ Doris helped me cook. 또는 Doris helped me to cook.
도리스는 꺼내 주었다.(도왔다.)(helped) 내가(me) 요리하는 상태(cook)에서 (도리스는 도와주었다. 내가 요리하는 것을)
⒝ He's an employee, so he cannot help working.
그는 종업원이다. / 그것과 같아서(그래서)(so) 그는 할 수 없다.(cannot) 꺼내 주는 것을(help) (그 자신을) 일하고 있는 상태에서(working) (그는 일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cannot help –ing : cannot(~할 수 없다) + help(꺼내 주다) + -ing(~하고 있는 상태) → ~하고 있는 상태에서 꺼내줄 수 없다 → ~하지 않을 수 없다
⒞ Someone has helped himself to Karen's valuables.
누군가가 현재 가지고 있다.(has) 꺼내 줬던 상태(helped) 그 자신을 / 무엇을 목표로 갔냐면(to) 캐런의 귀중품에게로(Karen's valuables) (누군가가 캐런의 귀중품을 훔쳐 갔다.)
- ‘누군가가(someone)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스스로(himself) 빠져나와 캐런의 귀중품에게로 갔다(to)’라는 이미지에서 ‘훔쳐 갔다’라는 의미가 나옵니다. 과거에 훔친 결과가 있었고, 그 결과가 현재까지 영향을 미쳐 현재까지 귀중품을 찾지 못한 것입니다. (현재완료 결과용법)
⑷ 기타 원형부정사를 쓰는 경우
① had better + 원형부정사 : ~하는 것이 더 좋겠다
⒜ had(가지고 있었다) + better(더 좋은 상태) + 원형부정사(무엇하는 것) → 무엇하는 것이 더 좋은 상태를 가지고 있었다 → ~하는 것이 좋을 거야.
⒝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을 거야.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좋지 않을 거야’라는 의미가 들어 있어 강한 권위적 명령을 담고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무례한 표현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 You had better not annoy me.
너는 더 좋을 거야.(had better) 짜증 나지 않게 하는 것이(not annoy) 나를(me) (너는 나를 짜증 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을 거야.)
② cannot but + 원형부정사 = ~하지 않을 수 없다
⒜ cannot(할 수 없다) + but (반대되게) + 원형부정사(무엇하는 것) → 무엇하는 것과 반대되게 할 수 없다 → ~하지 않을 수 없다.
-but : 앞의 내용과 ‘반대된다(그러나)’의 의미입니다.
⒝ I cannot but respect him.
나는 하지 않을 수 없다.(cannot but) 존경하는 것(respect) 그를(him) (나는 그를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2. 준동사(準動詞)란?
(1) 동사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동사에 준(準)하지 만 문장 안에서 다른 품사(명사, 형용사, 부사)로 써먹는 단어들입니다.
(2) 준동사의 종류
to 부 정 사 |
형태 | to+원형부정사 | |
역할 | 명사, 형용사, 부사 | ||
의미 | 무엇 하기로(이기로) 되어 있는 | ||
성질 | 미래성 | ||
▪전치사 to의 원뜻에 ‘미래의 의미(도착할 때까지)’가 있어 to가 붙는 to부정사는 미래의 의미를 갖게 됩니다. ▪To read good books is important. (명사적 용법) 읽는 것은(to read) 좋은 책을 / 이다.(is) 중요한 상태(important) (좋은책을 읽는 것은 중요하다.) |
|||
동 명 사 |
형태 | 원형부정사+ing | |
역할 | 명사 | ||
의미 | 무엇 하고(이고) 있는 것 | ||
성질 | 과거성 | ||
▪ing가 붙으면 진행의 의미를 갖는데, 지금 진행하고 있다는 것은 최소한 현재보다 단 0.1초라도 이전에 동작이 시작되었다는 의미이므로 동명사는 과거의 의미를 갖게 됩니다. ▪Riding a bicycle is fun. (주어로 쓰임) 타는 것은(riding) 자전거를 / 이다.(is) 재미있는 상태(fun) (자전거를 타는 것은 재미있다.) |
|||
분 사 |
현 재 분 사 |
형태 | 원형부정사+ing |
역할 | 형용사 | ||
의미 | 무엇 하고(이고) 있는 상태 | ||
성질 | 진행형에 쓰임 | ||
▪‘동사+ing’는 동명사든 현재분사든 진행의 의미를 가집니다. ▪I am going to school. (현재진행형) 나는 이다.(is) 가고 있는 상태(going) / 무엇을 목표로(to) 학교 (나는 가고 있다. 학교에) |
|||
과 거 분 사 |
형태 | 원형부정사+ed | |
역할 | 형용사 | ||
의미 | 무엇 했(이었)던 상태 | ||
성질 | 완료형, 수동태에 쓰임 | ||
▪완료형 : 무엇 했(이었)던 상태를 현재 가지고 있다(현재완료) ∙한순간에 뚝딱 끝나지 않고 특정시점에서 완료한 행위나 상태가 그 이후의 시점까지 계속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표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She has gone to Paris. (현재완료) 그녀는 현재 가지고 있다.(has) 갔던 상태(gone)를 무엇을 목표로(to) 파리 (그녀는 파리에 가있다.) ▪수동태 : 무엇 했(이었)던 상태(p.p.)이다(be동사) ‘말하는 사람의 의사와 관계없이-passive’ 이미 벌어져 있는 상태 를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The door was opened by him. (수동태) 그 문을 이었다.(was) 열었던 상태(opened) 가까이에서 영향을 미치는 힘은(by) 그 사람 (그 문을 열었다. 그가) ∙open(연다-현재동사)-opened(열었다-과거동사)-opened[열었던 상태-과거분사(형용사)] |
'교육 전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치사의 활용 - 용법, 예문 세상 쉽게 정리 (53) | 2023.11.15 |
---|---|
전치사 원뜻 완벽 정리- up, down, from, to, on, off, over, under 등 (23) | 2023.11.14 |
부정사와 준동사 1 - 원형부정사, 지각동사, 사역동사 (0) | 2023.11.14 |
부정문, 의문문 세상에서 제일 쉽게 정리 (31) | 2023.11.13 |
접두어 fore - forecast, forefather, forehead, foremost (1) | 2023.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