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전반

부정사와 준동사 2 - help와 원형부정사, 준동사(to부정사, 동명사, 분사)

by 풀뿌리 편지 2023. 11. 14.
반응형

부정사와 준동사 2 학습 글입니다.

1편 글에 이어 help와
원형부정사의 결합관계,
준동사의 개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부정사(不定詞) (=원형부정사)

⑴ 부정사란? 부정사와 준동사 1 참조

⑵ 사역동사와 지각동사 : 부정사와 준동사 1 참조

 

⑶ help와 원형부정사

① help 원뜻 : (무엇을 어떤 상태에서) 꺼내 주다

 

② help+목적어+원형부정사 (or to부정사)

⒜ Doris helped me cook. 또는 Doris helped me to cook.

도리스는 꺼내 주었다.(도왔다.)(helped) 내가(me) 요리하는 상태(cook)에서 (도리스는 도와주었다. 내가 요리하는 것을)

 

⒝ He's an employee, so he cannot help working.

그는 종업원이다. / 그것과 같아서(그래서)(so) 그는 할 수 없다.(cannot) 꺼내 주는 것을(help) (그 자신을) 일하고 있는 상태에서(working) (그는 일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cannot help –ing : cannot(~할 수 없다) + help(꺼내 주다) + -ing(~하고 있는 상태) → ~하고 있는 상태에서 꺼내줄 수 없다 → ~하지 않을 수 없다

⒞ Someone has helped himself to Karen's valuables.

누군가가 현재 가지고 있다.(has) 꺼내 줬던 상태(helped) 그 자신을 / 무엇을 목표로 갔냐면(to) 캐런의 귀중품에게로(Karen's valuables) (누군가가 캐런의 귀중품을 훔쳐 갔다.)

- ‘누군가가(someone)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스스로(himself) 빠져나와 캐런의 귀중품에게로 갔다(to)’라는 이미지에서 ‘훔쳐 갔다’라는 의미가 나옵니다. 과거에 훔친 결과가 있었고, 그 결과가 현재까지 영향을 미쳐 현재까지 귀중품을 찾지 못한 것입니다. (현재완료 결과용법)

 

⑷ 기타 원형부정사를 쓰는 경우

① had better + 원형부정사 : ~하는 것이 더 좋겠다

⒜ had(가지고 있었다) + better(더 좋은 상태) + 원형부정사(무엇하는 것) → 무엇하는 것이 더 좋은 상태를 가지고 있었다 → ~하는 것이 좋을 거야.

⒝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을 거야.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좋지 않을 거야’라는 의미가 들어 있어 강한 권위적 명령을 담고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무례한 표현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 You had better not annoy me.

너는 더 좋을 거야.(had better) 짜증 나지 않게 하는 것이(not annoy) 나를(me) (너는 나를 짜증 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을 거야.)

 

② cannot but + 원형부정사 = ~하지 않을 수 없다

⒜ cannot(할 수 없다) + but (반대되게) + 원형부정사(무엇하는 것) → 무엇하는 것과 반대되게 할 수 없다 → ~하지 않을 수 없다.

-but : 앞의 내용과 ‘반대된다(그러나)’의 의미입니다.

⒝ I cannot but respect him.

나는 하지 않을 수 없다.(cannot but) 존경하는 것(respect) 그를(him) (나는 그를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2. 준동사(準動詞)란?

(1) 동사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동사에 준(準)하지 만 문장 안에서 다른 품사(명사, 형용사, 부사)로 써먹는 단어들입니다.

(2) 준동사의 종류

to


형태 to+원형부정사
역할 명사, 형용사, 부사
의미 무엇 하기로(이기로) 되어 있는
성질 미래성
▪전치사 to의 원뜻에 ‘미래의 의미(도착할 때까지)’가 있어 to가 붙는 to부정사는 미래의 의미를 갖게 됩니다.
To read good books is important. (명사적 용법)
읽는 것은(to read) 좋은 책을 / 이다.(is) 중요한 상태(important) (좋은책을 읽는 것은 중요하다.)


형태 원형부정사+ing
역할 명사
의미 무엇 하고(이고) 있는 것
성질 과거성
▪ing가 붙으면 진행의 의미를 갖는데, 지금 진행하고 있다는 것은 최소한 현재보다 단 0.1초라도 이전에 동작이 시작되었다는 의미이므로 동명사는 과거의 의미를 갖게 됩니다.
Riding a bicycle is fun. (주어로 쓰임)
타는 것은(riding) 자전거를 / 이다.(is) 재미있는 상태(fun) (자전거를 타는 것은 재미있다.)




형태 원형부정사+ing
역할 형용사
의미 무엇 하고(이고) 있는 상태
성질 진행형에 쓰임
▪‘동사+ing’는 동명사든 현재분사든 진행의 의미를 가집니다.
▪I am going to school. (현재진행형)
나는 이다.(is) 가고 있는 상태(going) / 무엇을 목표로(to) 학교 (나는 가고 있다. 학교에)



형태 원형부정사+ed
역할 형용사
의미 무엇 했(이었)던 상태
성질 완료형, 수동태에 쓰임
▪완료형 : 무엇 했(이었)던 상태를 현재 가지고 있다(현재완료)
∙한순간에 뚝딱 끝나지 않고 특정시점에서 완료한 행위나 상태가 그 이후의 시점까지 계속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표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She has gone to Paris. (현재완료)
그녀는 현재 가지고 있다.(has) 갔던 상태(gone)를 무엇을 목표로(to) 파리 (그녀는 파리에 가있다.)

▪수동태 : 무엇 했(이었)던 상태(p.p.)이다(be동사)
‘말하는 사람의 의사와 관계없이-passive’ 이미 벌어져 있는 상태 를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The door was opened by him. (수동태)
그 문을 이었다.(was) 열었던 상태(opened) 가까이에서 영향을 미치는 힘은(by) 그 사람 (그 문을 열었다. 그가)
∙open(연다-현재동사)-opened(열었다-과거동사)-opened[열었던 상태-과거분사(형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