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전반

동명사 1편 - 동명사의 개념,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동명사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by 풀뿌리 편지 2023. 11. 24.
반응형

 

1. 고대인들에게 시간은 딱 두가지였습니다. 어제와 오늘만이 있었고 미래는 없었습니다. 바로 지금 생존을 유지해야 했었기에 ‘내일(미래)’을 생각할 여유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언어에 있어서도 현재시제와 과거시제만 있었습니다.(2시제론) 그리고 현재시제를 형태 변화 없이 ‘원형부정사(부정사)’로 사용하여 순수 한 ‘행위자체’를 표현했는데 이 원형부정사가 「영어의 뿌리」입니다.

2.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과정에서의 문명의 발전, 상공업과 도시의 발달 그리고, 해상교역을 포함한 교역의 대폭 확대가 언어의 발전을 추동하여 다양한 문법 범주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3. 먼저 2시제로는 문명의 발전 속도와 급변하는 언어환경에 대처할 수 없어 「준동사(to부정사,동명사,분사)」라는 것을 만들어 냈습니다.
⑴ 원형부정사에 미래의 의미를 갖는 전치사 to를 붙여 to부정사를 만들어 문장 안에서 명사·형용사·부사로 써먹었습니다.
원형부정사에 진행의 의미를 갖는 -ing를 붙여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만들어서, 동명사는 명사로 써먹고, 현재분사는 ‘진행형(be동사+현재분사)’에서 써먹었습니다.
⑶ 원형부정사에 과거의 의미를 갖는 -ed 등을 붙여 과거분사를 만들어서 동사의 3단 변화를 완성시키고, ‘수동태(be동사+과거분사)’와 ‘완료형(have+과거분 사)’에서 써먹었습니다.

동사의 3단 변화 
현재시제
(동사원형)
eat(먹다) 동사
과거시제 ate(먹었다)
과거분사
(과거 형용사)
eaten
(먹었던 상태)
형용사
4. ‘미래형(미래조동사+부정사)’과 ‘가정법(미래조동사+부정사)’을 표현하기 위해 ‘will, shall, can, may, must’ 등의 미래조동사를 만들어서 원형부정사와 결합시켰습니다.

 

동명사란?

 

⑴ 동명사는 동사의 성질과 명사의 성질을 동시에 갖는 말로 동사의 모양을 바꿔 명사로 써먹습니다.

 

⑵ 동명사는 동사의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뒤에 목적어, 보어를 취할 뿐만 아니라 부사(구)의 수식을 받으며, 명사의 성질을 갖기 때문에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Speaking English well is very difficult. (주어)

말하는 것(speaking) 영어를 잘(well) / 이다.(is) 매우 어려운 상태(difficult) (영어를 잘 말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To speak English well is very difficult.

☞Speaking은 English를 목적어로 취하고 well의 수식을 받는다는 점에서 동사적 성격을 가지며, 주어로 쓰였다는 점에서 명사적 성격을 가집니다.

 

② It began raining in the afternoon. (목적어)

시작했다.(It began) 비 오는 것을(raining) / 무엇 안에서(in) 오후 (오후에) (비가 오기 시작했다. 오후에)

=It began to rain in the afternoon.

 

③ The only thing that he likes is watching TV. (보어)

유일한 것(the only thing) 그건(that) 그가 좋아하는 것(he likes) / 이다.(is) 보는 것(watching) TV를 (그가 좋아하는 유일한 것은 TV를 보는 것이다.)

=The only thing that he likes is to watch TV.

 

⑶ 전치사의 목적어

He is good at cooking. (cook×)

그는 이다.(is) 좋은 상태(good) / 콕 찍듯 가리켜(at) 요리하는 것(cooking) (그는 요리를 잘한다.)

☞be good at ~ : ~을 잘하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⑴ 소유격으로 나타내지만, 목적격을 쓸 수도 있습니다.

①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동명사 앞에 그 의미상 주어를 밝히는 것이 원칙입니다.

 

② I am sure of his(또는 him) passing the examination.

나는 이다.(am) 확신하는 상태(sure) 무엇의 일부로서냐면(of) 그(his) 지나가는(합격 하는) 것(passing) 시험을 (나는 확신한다. 그가 합격할 것이라고 시험에)

sure 다음에 무엇을 확신하는지 목적어가 와야 하는데 sure가 형용사여서 바로 뒤에 목적어를 취할 수 없으므로 완충역할을 할 수 있는 전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합격하는 것을 확신하는 감정’이어서 ‘확신하는 상태(sure)’와 ‘합격하 는 것’은 분리 불가능하므로 전치사 of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be sure of ~ : ~을 확신하다

 

③ I remember Tom('s) saying so.

나는 기억하고 있다.(remember) 톰이(Tom) 말한 것을(saying) 그렇게(so) (나는 톰이 그렇게 말한 것으로 기억한다.)

 

⑵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일반인일 경우에는 생략합니다.

Reading English is difficult, but speaking it is even more difficult.

읽는 것은(reading) 영어를 / 이다.(is) 어려운 상태(difficult), / 그러나 말하는 것 (speaking) 그것을 / 이다.(is) 훨씬(even) 더(more) 어려운 상태 (영어를 읽는 것은 어렵지만, 말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다.)

 

동명사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⑴ 동명사와 to부정사의 비교

① 동명사는 진행의 의미 때문에 과거성을 갖게 됩니다.

⒜ ‘ing’가 붙으면 진행의 의미가 되는데, ‘진행 중(~하고 있는)’이라는 것은 단 0.1초 전이라도 말하기 전에(과거에) 이미 행위가 시작되었다는 의미이므로 논리적으로 동명사는 과거성을 갖게 됩니다.

 

⒝ 동명사는 이미 과거에 행위가 시작된 것이므로 행위 이후를 나타내며 따라서, 직접 행위를 할 필요가 없으므로 직접 행위로 이어지지 않는 동사와 어울립니다.

 

② to부정사는 to 때문에 미래성을 갖게 됩니다.

⒜ 전치사 to : 무엇을 목표로 하여 도착할 때까지 (영원히 미래임)  / to부정사 : 무엇 하기로 되어있는

⒝ to부정사는 미래성 때문에 행위 이전을 나타내며 ⇒ 따라서, 직접 행위를 할 필요가 있으므로 직접 행위를 요구하는 동사와 어울림

 

③ 동명사는 과거성을 가지므로 과거성을 가진 동사와 같이 쓰고, to부정사는 미래성을 가지므로 미래성을 가진 동사와 같이 씁니다.

 

⑵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과거성을 가진 동사)

반복 ■ 과거부터 하던 일을 반복하는 성격의 동사들
■ 즐기다(enjoy) 연습하다(practice) 기억하다(recall) 참다(stand, bear)
중단 ■ 과거부터 하던 일을 중단하는 성격의 동사들
■ 멈추다(stop, quit) 끝내다(finish) 버리다(abandon) 포기하다(give up)
도피 ■ 과거부터 이어지던 상황에서 도피하는 성격의 동사들
■ 꺼리다(mind) 피하다(avoid) 도망치다(escape) 저항하다(resist) 무엇을 어떤 상태에서 꺼내 주다(help)
인정
부인
■ 과거에 정해진 사실을 인정하거나 부인하는 성격의 동사들
■ 인정하다(admit, acknowledge) 용서하다(forgive) 사면하다(pardon) 후회하다(regret, repent) 부인하다(deny)
연기 ■ 과거에 정해진 일정을 연기하는 성격의 동사들
■ 연기하다(postpone, delay, put off) 
기타 ■ 직접 행위로 이어지지 않는 동사들
■ 제안하다(suggest) 추천하다(recommend) 기대하다(anticipate) 상상하다(imagine) 신중히 생각하다(consider)

 

① I enjoy skiing.

나는 즐긴다.(enjoy) 스키 타는 것을(skiing)

과거에 스키를 타 본 경험이 있을 때 ‘즐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의 의미를 가지는 동사들은 과거성을 갖게 되므로, 동명사를 목 적어로 취합니다.

 

② I stopped smoking.

나는 그만두었다.(stopped) 담배 피우는 것을(smoking)

과거에 담배를 피웠기 때문에 담배를 끊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중단의 의미를 가지는 동사들은 과거성을 갖게 되므로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③ 직접 행위로 이어지지 않는 동사들

⒜ suggest(제안하다) : 제안한다는 것은 머릿 속 생각으로 대부분 제안하는 대로 직접 행위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며 따라서. 직접 행위가 필요 없는 성격의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I suggested going in my car.

나는 제안했다.(suggested) 가는 것을(going) / 내 차 안에 타고(in my car) (나는 내 차로 가자고 제안했다.)

suggest : sug(sub~의 아래에) + gest(carry나르다) → 무엇의 아래에 나르다 → 제안하다, 추천하다

 

⒝ recommend(추천하다) : 추천한다는 것은 머릿속 생각으로 추천하는 대로 직접 행위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며 따라서, 직접 행위가 필요 없는 성격의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He recommended reading the book.

그는 추천했다.(recommended) 읽는 것을(reading) 그 책을 (그는 그 책을 읽어보라고 추천했다.)

 

⒞ imagine(상상하다) : ‘상상하다’라는 말은 머릿속으로 상상만 해보는 것으로 직접 행위로 이어지지 않는 동사입니다. 따라서, 직접 행위가 필요 없는 성격의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함

I imagined earning much money.

나는 상상했다.(imagined) 버는 것을(earning) 많은 돈을 (나는 많은 돈을 버는 것을 상상했다.)

 

⒟ ‘anticipate(기대하다), consider(신중히 생각하다)’도 머릿속으로 기대만 하고 생각만 해보는 것으로 대부분 직접 행위로 이어지지 않는 동사입니다. 따라서, 직접 행위가 필요 없는 성격의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We anticipate moving to bigger house.

우리는 기대한다.(anticipate) 이사하는 것을(moving) / 무엇을 목표로(to) 더 큰 집 (우리는 더 큰 집으로 이사하기를 기대한다.)

동명사 학습 1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