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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전반

동명사 2편 - to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동명사와 to부정사 둘 다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등

by 풀뿌리 편지 2023. 1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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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대인들에게 시간은 딱 두 가지였습니다. 어제와 오늘만이 있었고 미래는 없었습니다. 바로 지금 생존을 유지해야 했었기에 ‘내일(미래)’을 생각할 여유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언어에 있어서도 현재시제와 과거시제만 있었습니다.(2시제론) 그리고 현재시제를 형태 변화 없이 ‘원형부정사(부정사)’로 사용하여 순수 한 ‘행위자체’를 표현했는데 이 원형부정사가 「영어의 뿌리」입니다.

2.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과정에서의 문명의 발전, 상공업과 도시의 발달 그리고, 해상교역을 포함한 교역의 대폭 확대가 언어의 발전을 추동하여 다양 한 문법 범주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3. 먼저 2시제로는 문명의 발전 속도와 급변하는 언어환경에 대처할 수 없어 「준동사(to부정사, 동명사, 분사)」라는 것을 만들어 냈습니다.
⑴ 원형부정사에 미래의 의미를 갖는 전치사 to를 붙여 to부정사를 만들어 문 장 안에서 명사·형용사·부사로 써먹었습니다 .
⑵ 원형부정사에 진행의 의미를 갖는 -ing를 붙여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만들어 서, 동명사는 명사로 써먹고, 현재분사는 ‘진행형(be동사+현재분사)’에서 써먹 었습니다.
⑶ 원형부정사에 과거의 의미를 갖는 -ed 등을 붙여 과거분사를 만들어서 동사의 3단 변화를 완성시키고, ‘수동태(be동사+과거분사)’와 ‘완료형(have+과거분 사)’에서 써먹었습니다.

동사의 3단 변화
현재시제
(동사원형)
eat(먹다) 동사
과거시제 ate(먹었다)
과거분사 eaten(먹었던 상태) 형용사

4. ‘미래형(미래조동사+부정사)’과 ‘가정법(미래조동사+부정사)’을 표현하기 위해 ‘will, shall, can, may, must’ 등의 미래조동사를 만들어서 원형부정사와 결합시켰습니다.

 

 

동명사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to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미래성을 가진 동사)

원하다
(미래에 무엇 하기를 원하다)
원하다(want, wish) 희망하다(hope) 바라다(desire) 기대하다(expect) 필요로 하다(need) 
계획하다
(미래에 무엇 하기로 계획하다)
계획하다(plan) ~을 목표로 하다(aim) ~하기로 결정하다(decide) 
제안/요구/동의/제공/약속/거절 등 제안하다(propose) 제의하다(offer) 요구하다(ask) 동의하다(agree) 제공하다(serve) 약속하다(promise) 거절하다(refuse) 실패하다(fail) 어떻게든 해내다(manage) ~할 여유가 되다(afford) ~인 척하다(pretend) 

 

① I want to buy a new car.

나는 원한다.(want) 사기를(to buy) 새 차 (나는 새 차를 한 대 사고 싶다.)

 

② You don't need to worry about me.

너는 필요없어.(don't need) 걱정할(to worry) / 나에 관하여 (너는 걱정할 필요 없어. 나에 관하여)

 

 동명사와 to부정사 둘 다 목적어로 취하지만 의미변화 없는 동사

• 좋아하다(like) 매우 좋아하다(love) 더 좋아하다(prefer) 몹시 싫어하다(hate)
• 의도하다(intend) 시도하다(attempt) 시작하다(begin, start) 계속하다(continue)
• 계속하다(continue) 중단하다(cease)

※ 사랑하기로(love,hate) 의도하고(intend) 시도해서(attempt) 시작했다(begin) 그러나, 계
속하다가(continue) 중단했다(cease)

 

① I like playing / to play soccer.

나는 좋아한다. 축구하는 것을(playing / to play)

 

② I intend staying / to stay long.

나는 의도한다.(intend) 계속 있는 것을(staying / to stay) 오래 (난 오래 머물 생각이야.)

 

③ He continued reading / to read the book.

그는 계속했다.(continued) 읽는 것을(reading / to read) 책을 (그는 책을 계속 읽었다.)

 

 ⑶ 동명사와 to부정사 둘 다 목적어로 취하지만 의미가 달라지는 3형식 동사

① to부정사는 미래의 일, 동명사는 과거의 일을 나타냄

 

① She remembered to set the alarm. (~할 것을 기억하다)

그녀는 알람을 맞출 것을 기억하고 있었다.

She remembered setting the alarm. (~한 것을 기억하다)

그녀는 알람을 맞춘 것을 기억하고 있었다.

 

② He forgot to call his father. (~할 것을 잊어버리다)

그는 그의 아버지에게 전화할 것을 깜빡했다.

He forgot calling his father. (~한 것을 잊어버리다)

그는 그의 아버지에게 전화한 것을 깜빡했다.

 

③ I regret to say that you are fired. (~하게 되어 유감이다)

당신은 해고라는 사실을 말하게 되어 유감입니다. (좋지 않은 소식이라 유감임)

I regret saying that he is honest. (~한 것을 후회한다)

나는 그가 정직하다고 말한 것을 후회한다. (과거의 언행을 후회한다는 뜻)

※ regret : re(back뒤로) + grateful(기뻐하는) → 기쁨에서 슬픔으로 바뀌면서 생겨나는 고통에 대해 후회하거나 걱정하는 감정

 

④ I tried to make my own blog. (~하려고 노력하다-적극적)

나는 내 자신의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I tried making my own blog. (시험 삼아 ~해보다-소극적)

나는 내 자신의 블로그를 만들어 보았다.

 

 

 동명사의 관용적 표현

 

⑴ be busy -ing

① be(이다) + busy(바쁜 상태) + -ing(~하느라) → ~하느라 바쁘다

 

② We are busy preparing for the examination.

우리는 이다.(are) 바쁜 상태(busy) 준비하느라(preparing) / 무엇만을 생각하면서 (for) 시험 (우리는 바쁘다. 시험을 준비하느라)

 

⑵ It is no use ~ing = It is of no use to ~

① it is no use(어떤 소용도 아니다) + -ing(~하는 것은) → ~해도 소용없다

 

② It is no use talking to him.

그것은 이다(is) 어떤 소용도 아닌 상태(no use) / 이야기하는 것(talking) 그에게 (그와 이야기해 봤자 소용없다.)

=It is of no use to talk to him.

=It is useless to talk to him.

 

⑶ keep(prevent, stop) + 목적어 + from -ing

① keep(잡고 있다) + (목적어를) + from ~ing(~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 (목적어를) 잡고 있다.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 ~가 …하는 것을 못 하게 하다

 

② The snow kept me from coming here.

눈이 잡고 있었다.(kept) 나를 / 무엇에서부터 시작하여(from) 오는 것(coming) 여기에 (눈 때문에 나는 여기에 오지 못했다)

 

⑷ feel like -ing

① feel(느낀다) + like(좋아함을) + ~ing(~하는 것을) → ~을 하고 싶다

② I don't feel like eating anything right now.

나는 느끼지 않는다.(don't) 좋아하는 것을(like) 먹는 것을(eating) 어떤 것도 (anything) 지금 당장은 (나는 먹고 싶지 않다. 어떤 것도 지금 당장은)

 

⑸ How (or What) about ~ing?

① how(어떻게?) + about(무엇에 대하여) + ~ing(~하는 것) → ~하는 것은 어때?

 

How about going to the movies? 어때?(how)

무엇에 대하여(about) 가는 것(going) 영화관으로 (영화관 가는 거 어때?)

☞‘제안(의견을 내는 것)’할 때 쓰는 표현

 

③ How (or What) about 명사?

How about tomorrow? 내일은 어때?

‘제안(의견을 내는 것)’할 때 쓰는 표현

What about some coffee?

커피는 어때?

상대방의 생각을 묻는 표현

 

⑹ go ~ing

① go(무엇에서 멀어지다) + ~ing(~하고 있는 곳으로) → ~하러 가다

 

② They went hunting the day before yesterday.

그들은 멀어져서 갔다(went) 사냥하고 있는 상태로(hunting) 그저께 (그들은 사냥하러 갔다. 그저께)

 

⑺ There is no –ing

① there is no(어떤 ~도 있지 않다) + ~ing(~하는 것) → 어떤 하는 것도 있지 않다 →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There is no saying what may happen tomorrow.

있지 않다. 어떤 말하는 것도(there is no saying) / 무엇이 일어날 수도 있는지를 (what may happen) 내일 (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It is impossible to say what may happen tomorrow.

 

⑻ on ~ing (as soon as)

① on(무엇에 덧붙어서) + ~ing(~하는 것에) → ~하자마자

 

On hearing the sad news, she began to cry.

듣자마자(on hearing) 슬픈 소식을, / 그녀는 시작했다.(began) 울기를(to cry) (그 슬픈 소식을 듣자마자, 그녀는 울기 시작했다)

=As soon as she heard the sad news, she began to cry.

as soon as : as(그렇게) + soon(빨리) + as(그건 다음과 같이) ~하자마자

 

동명사 학습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