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인들에게 시간은 딱 두가지였습니다. 어제와 오늘만이 있었고 미래는 없었습니다. 바로 지금 생존을 유지해야 했었기에 ‘내일(미래)’을 생각할 여유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언어에 있어서도 현재시제와 과거시제만 있었습니다.(2시제론) 그리고 현재시제를 형태 변화 없이 ‘원형부정사(부정사)’로 사용하여 순수한 ‘행위자체’를 표현했는데 이 원형부정사가 「영어의 뿌리」입니다.
2.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과정에서의 문명의 발전, 상공업과 도시의 발달 그리고, 해상교역을 포함한 교역의 대폭 확대가 언어의 발전을 추동하여 다양한 문법 범주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3. 먼저 2시제로는 문명의 발전 속도와 급변하는 언어환경에 대처할 수 없어 「준동사(to부정사,동명사,분사)」라는 것을 만들어 냈습니다.
⑴ 원형부정사에 미래의 의미를 갖는 전치사 to를 붙여 to부정사를 만들어 문장 안에서 명사·형용사·부사로 써먹었습니다 .
⑵ 원형부정사에 진행의 의미를 갖는 -ing를 붙여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만들어서, 동명사는 명사로 써먹고, 현재분사는 ‘진행형(be동사+현재분사)’에서 써먹었습니다.
⑶ 원형부정사에 과거의 의미를 갖는 -ed 등을 붙여 과거분사를 만들어서 동사의 3단 변화를 완성시키고, ‘수동태(be동사+과거분사)’와 ‘완료형(have+과거분사)’에서 써먹었습니다.
4. ‘미래형(미래조동사+부정사)’과 ‘가정법(미래조동사+부정사)’을 표현하기 위해 ‘will, shall, can, may, must’ 등의 미래조동사를 만들어서 원형부정사와 결합시켰습니다.
분사(分詞)란?
⑴ 분사는 동사와 형용사의 성질을 ‘나누어 갖는(分)’ 말(詞)로서,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현재분사는 ‘동사원형+ing’의 형태를 취하고, 과거분사는 동사의 과거분사형을 말합니다.
⑵ 현재분사
① be동사와 결합하여 진행형을 만듭니다.
They are playing soccer now. (현재진행형)
그들은 이다.(are) 하고 있는 상태(playing) 축구를 지금 (그들은 지금 축구를 하고 있다.)
② 현재분사와 동명사는 그 형태는 ‘동사원형+ing’로 같으나 용법이 다릅니다.
⒜ 동명사는 동사와 명사의 성질을, 현재분사는 동사와 형용사의 성질을 가집니다.
⒝ 동명사는 용도나 목적을 표시하며, 현재분사는 상태나 동작을 나타냅니다.
ⓐ a sleeping bag
잠자기 (위한) 가방 (침낭) (용도-동명사)
☞‘자고 있는(현재분사) 가방’은 말이 안 됩니다. 동명사 sleeping은 ‘잠자기’의 뜻으로 명사 역할을 합니다.
ⓑ a sleeping baby
자고 있는 아이 (동작-현재분사)
⑶ 과거분사
동사의 3단 변화 | ||
동사원형 (현재시제) |
eat(먹다) | 동사 |
과거동사 (과거시제) |
ate(먹었다) | |
과거분사 (과거형용사) |
eaten(먹었던 상태) | 형용사 |
① 과거분사의 원뜻 : 무엇 했(이었)던(과거) 상태(형용사) → 과거형용사 (동사×)
② 「be동사」와 결합하여 수동태를, 「 have동사」와 결합하여 완료형을 만듭니다.
⒜ This book was written by Mr. Park. (수동태)
이 책을 이었다.(was) 썼던 상태(written) 가까이에서 영향을 미치는 힘은(by) 박선생님 (이 책을 썼다. 박선생님이)
⒝ Have you ever seen a tiger? (현재완료)
가지고 있니?(have) 너는 여태까지(ever) 보았던 상태(seen) 호랑이를 (너는 여태까지 본 적이 있니? 호랑이를)
분사의 용법
⑴ 한정적 용법 : 명사의 앞, 뒤에서 그 명사를 수식합니다.
① 현재분사 : 능동, 진행의 뜻이 있습니다.
Where did you see a running dog?
어디에서(where) 했니?(did) 너 보는 것(see) 달리고 있는(running) 개를? (너 어디에서 보았니? 달리고 있는 개를)
② 과거분사 : 완료의 뜻이 있습니다.
Look at the fallen leaves.
보아라.(look at) 떨어졌던(fallen) 잎새들을 (보아라. 낙엽들을)
⑵ 서술적 용법 : 주격보어와 목적격보어로 쓰입니다.
① 주격보어
He stood watching TV.
그는 서 있다.(stood) 보고 있으면서(watching) TV를 (그는 TV를 보며 서 있었다.)
② 목적격보어
I heard him playing the piano.
나는 들었다.(heard) 그가 치고 있는 상태를(him playing) 피아노를 (나는 그가 피아노를 치는 것을 들었다.)
③ 지각동사의 목적보어가 원형부정사일 때와 현재분사일 때 그 뜻이 다릅니다.
⒜ I saw her sing a song.
나는 보았다.(saw) 그녀가 노래하는 것을(her sing) 한 곡의 노래를 (나는 그녀가 노래하는 것을 보았다.)
⒝ I saw her singing a song.
나는 보았다.(saw) 그녀가 노래하고 있는 것을(her singing) 한 곡의 노래를 (나는 그녀가 노래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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