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전반

동사의 시제(時制) 2편 - 과거시제의 의미, be동사 과거시제, 일반동사 과거시제

by 풀뿌리 편지 2023. 12. 10.
반응형

과거시제의 의미와 be동사 과거
시제
그리고 일반동사 과거시제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과거시제란? 단순 과거사실

 

⑴ 과거시제의 단절성

① 과거에 일어난 일과 과거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 과거는 현재와 전혀 관계없는 일 (현재는 현재, 과거는 과거)

⒝ 무역과 전쟁이 빈번했던 영어권 나라에서는 정확한 정보의 전달이 중요해서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현재와 과거를 정확히 나누게 되었습니다.

 

② I wrote a letter last night.

나는 썼다.(ate) 편지를 어젯밤에

☞과거시제는 대부분 과거를 표시하는 말이 있을 때 씁니다. (yesterday 등)

 

⑵ 우리말 과거형과의 차이

① ‘그는 미국에 갔어.’라는 우리말은 ‘지금 미국에 있어.’라는 의미까지 포함합니다. 하지만 ‘He went to America’의 의미는 ‘그가 미국에 갔어. 현재 어디 있는지는 몰라.’의 의미입니다. 과거시제의 단절성 때문에 현재의 정보까지는 알 수 없는 것입니다. 현재의 정보까지 알려주는 것은 현재완료입니다.

 

② 영어권의 문화는 상업문화였으므로 말의 의미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시간적 개념을 상세히 구분한 것입니다.

 

 

‘be동사(am, is, are)’ 과거시제

 

⑴ 현재 am, is → 과거 was / 현재 are → 과거 were

① I am at school now. (현재)

나는 있다.(am) 콕 찍듯 가리켜(at) 학교 (학교에) 지금 (나는 학교에 있다. 지금)

 

I was at school yesterday. (과거)

나는 있었다.(was) 콕 찍듯 가리켜(at) 학교 (학교에) 어제 (나는 학교에 있었다. 어제)

 

② We are on time. (현재)

우리는 있다.(are) 제 시간에(on time) (우리는 온다. 제시간에)

We were on time this morning. (과거)

우리는 있었다.(were) 제 시간에 / 오늘 아침에 (우리는 제시간에 왔다. 오늘 아침에)

 

⑵ ‘am, is, are’의 과거시제는 다음과 같이 사용

① 일상적인 대화나 글에서는 ‘wasn't / weren't’를 더 자주 사용합니다.

 

② It was very cold yesterday, so we were at home all day.

이었다.(was) 매우 추운 상태(cold) 어제 / 그것과 같아서(그래서)(so) 우리는 있었다.(were) 콕 찍듯 가리켜(at) 집 (집에) 하루 종일(all day) (어제는 매우 추웠다. 그래서 우리는 하루 종일 집에 있었다.)

 

 

일반동사 과거시제

 

⑴ ‘~했다’라는 의미로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해 말할 때 과거시제를 사용합니다.

a: I called you five times.

나는 전화했다.(called) 너에게 다섯 번(five times) (나는 너에게 다섯 번 전화했어.)

b: Oh, really? Well, I left my cell phone at home.

정말? 나는 남기고 떠났어.(left) 나의 휴대전화를 / 콕 찍듯 가리켜(at) 집 (집에) (오, 정말? 휴대폰을 집에 두고 왔어.)

 

⑵ 과거시제는 주로 동사원형 끝에 –ed를 붙입니다.

We cleaned the house this morning.

우리는 집을 청소했다. (cleaned) 오늘 아침에(this morning)

 

⑶ -ed를 붙일 때 주의해야 할 동사들이 있습니다.

I lived in Canada from 2000 to 2003.

나는 살았다.(lived) 무엇 안에서(in) 캐나다 (캐나다에서) / 무엇에서부터 시작하여(from) 2000년 무엇을 목표로(to) 2003년 (2000년부터 2003년까지) (나는 2000년부터 2003년까지 캐나다에서 살았다.)

 

⑷ 다음과 같이 형태가 불규칙적으로 변하는 동사가 있습니다.

Bruce went to the store this morning for some milk.

브루스는 멀어졌다.(갔다)(went) / 무엇을 목표로(to) 그 가게 오늘 아침 / 무엇만을 생각하면서(for) 어느 정도의(some) 우유 (브루스는 오늘 아침 그 가게로 갔다. 약간의 우유를 사기 위해)

 

 

동사의 시제 - 과거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