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전반

분사(分詞) 2편 - 분사구문(分詞構文)

by 풀뿌리 편지 2023. 11. 28.
반응형
분사구문의 뜻, 용법, 주절과
종속절의 시제가 다른 경우 having
의 사용, 분사구문의 부정형,
독립분사구문, 수동형 분사구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사구문’이란?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를 이용하여 부사절을 부사구로 만든 것입니다.

 

동시에 벌어지는 내용이 뭔지를 간단하게 설명할 때 사용합니다. 분사구문의 의미상의 주어가 주절의 주어와 같을 때에는 분사구문의 주어를 따로 쓰지 않습니다. 분사구문은 문장을 짧고 담백하게 만들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③ As I have no money, I can't buy it. [I=I]

=Having no money, I can't buy it.

때문에(as) 내가 가지고 있지 않다. 어떤 돈도 / 나는 살 수 없다.(I can't buy) 그것을 (나는 어떤 돈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나는 그것을 살 수 없다.)

 

 

분사구문의 용법

 

① 시간(while, when, after, as)

Walking on the street, I met an old friend of mine.

=While I was walking on the street, I met an old friend of mine.

그동안(while) 내가 걷고 있는 (I was walking) 거리에서 / 나는 만났다.(met) 오랜 친구를(an old friend) / 무엇의 일부로서의(of) 나의 친구 (나의 친구 중) (내가 거리에서 걷고 있는 동안, 나는 나의 오랜 친구를 만났다.)

☞while : (어떤 일이 발생하는) 그동안 (기간의 의미-진행형에 많이 쓰임)

when : (어떤 특정한) 그때 (한순간의 의미)

 

② 원인, 이유 (because, as) : ~때문에

Being sick, he was absent from school.

=As he was sick, he was absent from school.

때문에(as) 그는 아픈 상태이었다.(he was sick) / 그는 이었다.(was) 결석한 상태 (absent) 무엇에서부터 시작하여(from) 학교 (그는 아팠기 때문에, 그는 학교에 결석했다.)

 

③ 조건(if) : 만약 ~한다면(이라면)

Turning to the right there, you will find the building.

=If you turn to the right there, you will find the building.

만약(if) 네가 돈다면(you turn) 무엇을 목표로(to) 오른쪽 (오른쪽으로) 거기에서 (there), / 너는 찾아낼 것이다.(you will find) 그 빌딩을 (네가 거기에서 오른쪽으로 돈다면, 너는 그 빌딩을 찾을 것이다.)

 

④ 양보(though=although) : 무엇이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Living next to his house, I seldom see him.

=Though I live next to his house, I seldom see him.

사실임에도 불구하고(though) 내가 사는 것(live) 바로 옆에(next to) 그의 집 / 나는 거의 보지 못한다.(seldom see) 그를 (나는 그의 집 바로 옆에 사는데도 불구하고, 그를 거의 보지 못한다.)

next to : ~ 바로 옆에 / seldom : 거의 ~않는

 

⑤ 계속(and) : 그리고

The train leaves at six, arriving in Paris at noon.

=The train leaves at six, and it arrives in Paris at noon.

그 기차는 떠난다.(leaves) 콕 찍듯 가리켜(at) 6시 (6시에), / 그리고(and) 도착한다.(arrives) 무엇 안에(in) 파리 (파리에) 콕 찍듯 가리켜(at) 정오(정오에) (그 기차는 6시에 떠난다. 그리고, 정오에 파리에 도착한다.)

 

⑥ 동시동작(부대상황) : ~하면서

Saying “good-bye”, he went out of the house.

말하면서 “안녕”이라고, / 그는 갔다.(went) 무엇의 밖으로(out of) 그 집 (그 집 밖으로) (그는 안녕이라고 말하면서 그 집 밖으로 나갔다.)

=He went out of the house as he said “good-bye”.

그는 갔다.(went) 무엇 밖으로(out of) 그 집 (그 집 밖으로) / 무엇 하면서(as) 그는(he) 말하면서(said) “안녕”이라고(“good-bye”)

as 때문에 ‘그가 집 밖으로 나간 것’과 ‘그가 안녕이라고 말한 것’은 같은 일이므로 as는 우리말로 ‘~하면서’로 의역됩니다.

 

 

주절과 종속절의 시제가 다른 경우 (having 사용)

 

① 접속사와 주어 삭제 후에 제일 먼저 나오는 have를 having으로 변환합니다.

 

② Although he had studied hard, he failed the exam.

=Having studied hard, he failed the exam.

열심히 공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시험에 떨어졌다.

그가 열심히 공부한 것은 그가 시험에 떨어진 시점인 과거보다 더 과거의 일입니다. 이렇듯 주절과 종속절의 시제가 다르므로 having을 사용합니다.

 

 

분사구문의 부정형

 

① 분사구문을 부정형으로 만들고 싶다면 ‘not 동사ing’ 형태를 취합니다.

 

② Because I had invited her, she didn`t come to the party.

=I not having invited her, she didn`t come to the party.

그녀를 초대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녀는 파티에 오지 않았다.

초대하지 않은 것은, 그녀가 파티에 오지 않은 것보다 더 과거에 일어난 일이니까 having을 사용하고, 주절과 종속절의 주어가 다르니까 종속절의 주어인 I를 살리고 다음에 not을 넣어줍니다.

 

 

 독립분사구문

 

① 분사구문의 의미상의 주어가 주절의 주어와 다를 때에는 의미상의 주어를 분사 앞에 놓는데 이 경우를 독립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② As it was fine yesterday, we went on a picnic. [it ≠ we]

=It being fine yesterday, we went on a picnic.

때문에(as) 날씨가 좋았다.(it was fine) 어제 / 우리는 소풍을 갔다.(went on a picnic) (날씨가 좋았기 때문에 어제, 우리는 소풍을 갔다.)

 

③ 무(비)인칭 독립분사구문

⒜ 분사구문의 의미상의 주어가 일반인(we, you, they, people 등) 일 경우 「무(비)인칭 독립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 If we speak generally, Korea is a mountainous country.

=Generally speaking, Korea is a mountainous country.

일반적으로 말하면, 한국은 산이 많은 국가이다.

generally speaking 일반적으로 말하면   
roughly speaking 대충 말하면   
frankly speaking 솔직하게 말하면   
strictly speaking 엄격하게 말하면   
judging from ~로 판단해보면   
considering that ~을 고려하면   
talking of ~로 말할 것 같으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은 분사구문

 

① 분사구문의 뜻을 강조하기 위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Though living next door, I seldom see the man.

사실임에도 불구하고(though) 내가 사는 것(living) 옆집에, / 나는 거의 보지 못한다(seldom see) 그 남자를 (옆집에 사는데도 불구하고, 나는 그 남자를 거의 보지 못한다.)

 

 

수동형 분사구문

 

① 수동 표현에서 ‘being(having been)’이 생략되어 과거분사로 시작되는 분사구문입니다. 바로 앞이나 뒤에서 또 나오기 때문에 말이나 글을 세련되게 하거나 말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생략하는 것입니다.

 

② As she was born in London, she speaks English fluently.

=(Having been) Born in London, she speaks English fluently.

때문에(as) 그녀를(she) 이었다.(was) 낳았던 상태(born) 런던에서, 그녀는 영어를 유창하게 한다.

(그녀를 낳았기 때문에 런던에서, 그녀는 영어를 유창하게 한다.)

부사절(과거)주절(현재) 의 시제가 다르며, 부사절이 수동태이므로 분사구문으로 전환 시 완료형인 ‘having been’을 쓰고, ‘having been’ 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분사구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