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과 준동사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난해한 문장을 원리와
논리로 쉽게 풀어보겠습니다.
준동사(準動詞)
to 부 정 사 |
▪뜻 : 무엇 하기(이기)로 되어 있는 ▪전치사 to의 원뜻에 ‘미래의 의미(도착할 때까지)’가 있어 to가 붙는 to부정사는 미래의 의미를 갖게 됨 (전치사 to – 무엇을 목표로 도착할 때까지) ▪문장 안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로 써먹음 ▪To read good books is important. (명사적 용법) 읽는 것은(to read) 좋은 책을 / 이다.(is) 중요한 상태(important) (좋은 책을 읽는 것은 중요하다.) |
|
동 명 사 |
▪무엇 하고(이고)있는 것 (명사) ▪ing가 붙으면 진행의 의미를 갖는데, 지금 진행하고 있다는 것은 최소한 현재보다 단 0.1초라도 이전에 동작이 시작되었다는 의미이므로 동명사는 과거의 의미를 갖게 됨 ▪문장 안에서 명사로 써먹음 ▪Riding a bicycle is fun. 타는 것은(riding) 자전거를 / 이다.(is) 재미있는 상태(fun) (자전거를 타는 것은 재미있다.) |
|
분 사 |
현재분사 | ▪무엇 하고(이고)있는 상태 (형용사) ▪‘동사+ing’는 동명사든 현재분사든 진행의 의미를 가짐 ▪문장 안에서 형용사로 써먹음 ▪I am going to school. (현재진행형) 나는 이다.(is) 가고 있는 상태(going) / 무엇을 목표로(to) 학교 (나는 가고 있다. 학교에) |
과거 분사 |
➊ 완료형 : 무엇 했(이었)던 상태를 현재 가지고 있다(현재완료) ▪한순간에 뚝딱 끝나지 않고 특정시점에서 완료한 행위나 상태가 그 이후의 시점까지 계속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표현하기 위한 것 ▪She has gone to Paris. (현재완료) 그녀는 현재 가지고 있다.(has) 갔던 상태(gone)를 무엇을 목표로(to) 파리 (그녀는 파리에 가있다.) ➋ 수동태 : 무엇 했(이었)던 상태(p.p.) 이다(be동사) ▪‘말하는 사람의 의사와 관계없이-passive’ 이미 벌어져 있는 상태를 표현할 때 사용 ▪The door was opened by him. (수동태) 그 문을 이었다.(was) 열었던 상태(opened) 가까이에서 영향을 미치는 힘은(by) 그 사람 (그 문을 열었다. 그가) |
take와 get
1. take : (앞에 있는 것을) 가지다
⑴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느낌
⑵ take는 ‘tag(touch)’라는 그림이므로 ‘주변에 마련되어 있는 어떤 것들 중에서 어느 것을 만지다(가지다)’라는 뜻이 되고, 굳이 주변에 없는 것을 구해서 가지는 ‘get(gather, gain)’보다는 편안한 상태에서 선택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take와 get은 의미가 전혀 달라 take 대신에 get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get : (앞에 없는 것을) 가지다
앞에 없는 것을 가지기 위해 다가서는 느낌. (노력이 느껴짐)
기본 느낌은 모두 ‘가지다(소유)’라는 동작이지만, 지금 내 앞에 포도만 있고 내가 먹고 싶은 사과는 마트 등 지금 내 앞이 아닌 다른 곳에 있다고 가정해볼 때 사과를 가진다면? → 내 앞에 없는 것을 가지니까 get입니다. 그래서, “I get apples.”
get과 준동사의 결합
1. 주어 + get + one + doing (5형식)
⑴ ‘one is doing’ 전체를 get하는 느낌입니다.
⑵ Thomas got the PC going.
토마스는 가졌다.(got) 그 PC가(the PC) 작동하고 있는 상태를(going) (토마스는 PC를 작동하게 했다.)
☞going하지 않던 것을 토마스가 ‘going(작동)’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2. 주어 + get + done (2형식)
I get tired.
나는 가진다.(get) 피곤한 상태를(tired) (나는 피곤해졌다.)
☞피곤하지 않았다가 ‘없던 상태’인 ‘피곤한 상태(tired)’를 가진 것입니다.
3. 주어 + get + one + done (5형식)
⑴ ‘one done’을 ‘One is done’으로 볼 수 있고, ‘One is done’ 전체를 get하는 느낌입니다.
⑵ I have to get my cellphone fixed.
나는 가져야 한다.(have to get) 내 휴대전화를 수리했던 상태이다.를(fixed) (나는 수리해야 한다. 내 휴대전화를)
☞‘없던 상태’인 ‘my cellphone fixed’ 전체를 get하는 것입니다.
성에 꽃
문정희
추위가 칼날처럼 다가든 새벽
무심히 커튼을 젖히다 보면
유리창에 피어난, 아니 이런 황홀한
꿈을 보았나
세상과 나 사이에 밤새 누가
이런 투명한 꽃을 피워 놓으셨을까.
들녘의 꽃들조차 제 빛깔을 감추고
씨앗 속에 깊이 숨 죽이고 있을 때
이내 스러지는 니르바나의 꼿을
저 얇고 날카로운 유리창에 누가 새겨
놓았을까.
하긴 사람도 그렇지.
가장 가혹한 고통의 밤이 끝난 자리에
가장 눈부시고 부드러운 꿈이 일어서지.
새하얀 신부 앞에 붉고 푸른 색깔들 입
다물듯이
들녘의 꽃들 모두 제 향기를
씨앗 속에 깊이 감추고 있을 때
어둠이 스며드는 차가운 유리창에
이마를 대고
누가 저토록 슬픈 향기를 새기셨을까.
한방울 물로 스러지는
불가해한 비애의 꼿송이들을
혹독한 고통의 심연 속에 빠져있는
사람에게도 눈부시고 부드러운 꿈이 있습니다.
앞길이 아무리 캄캄하고 막막해도
버티고 이겨내면 기회는 올 것입니다.
그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 전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장 어려운 영어 패턴 정복 4편 - 동사 make가 만들어내는 난해한 문장 (99) | 2024.02.06 |
---|---|
가장 어려운 영어 패턴 정복 3편 - 동사 come, go가 만들어내는 난해한 문장 (117) | 2024.02.04 |
가장 어려운 영어 패턴 정복 1편 - 원리만 알면 영어가 만만해진다! (112) | 2024.02.01 |
진행형(進行形) 2편 - 현재진행형, 과거진행형, 미래진행형 (98) | 2024.01.27 |
진행형(進行形) 1편 - 진행형 전반 (125) | 2024.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