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전반

문장의 5형식 2편 - 3형식, 4형식, 5형식

by 풀뿌리 편지 2023. 12. 19.
반응형

문장의 5형식 중에서
3형식, 4형식, 5형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3형식 : 주어+완전타동사+목적어

⑴ 대표적인 3형식 동사

① My mother made a cake. (목적어가 명사)

어머니는 케이크를 만들었다.

 

② She likes swimming. (목적어가 동명사)

그녀는 수영하는 것을 좋아한다.

 

③ He wanted to drink some water. (목적어가 to부정사)

그는 원했다. 물을 좀 마시기를

 

④ I think (that) you don`t have any other choices. (목적어가 명사절)

내 생각에 너는 다른 선택권이 없는 거 같아.

▷think는 to부정사 혹은 명사절만 목적어로 받습니다.

 

⑤ I didn`t think to tell you.

나는 생각하지 않았어.(didn`t think) 말하기로 되어 있다고(to tell) 너에게 (나는 너에게 말할 생각을 못했어.)

‘think+to부정사+목적어’는 자주 쓰이지는 않지만 항상 부정문으로 사용합니다.

 

⑥ You know yourself. (목적어가 재귀대명사)

너 자신을 알라.

 

⑵ 전치사와 함께 쓰면 틀리는 3형식 동사

enter (~에 들어가다) contact (~와 접촉하다)
reach (~에 도달하다) influence (~에 영향을 미치다)
attend (~에 참석하다) lack (~가 부족하다)
mention (~에 대해 언급하다) marry (~와 결혼하다)
discuss (~에 대해 토론하다) divorce (~와 이혼하다)
resemble (~를 닮다) graduate (~를 졸업하다)
obey (~에 복종하다) thank (~에 감사하다)
visit (~에 방문하다) join (~에 가입하다)
answer (~에 답하다)  

 

① 위 동사들은 이미 목적어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타동사들입니다. 그래서 따로 전치사를 써 줄 필요가 없습니다.

 

② Let`s discuss this issue.

이 문제에 대해 토론하자.

She entered the building.

그녀는 그 건물에 들어갔다.

He mentioned the secret.

그녀는 비밀에 대해서 언급했다.

 

 

 4형식 : 주어+수여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⑴ 4형식의 기본형태

① 주어(S) + 동사(V) + 간접목적어(IO) + 직접목적어(DO)

간접목적어(IO) : ~에게 사람, 동물 명사,대명사 사용
직접목적어(DO) : ~, 물건,개념,정보 명사,대명사,명사절 사용

 

⒜ ‘S는 V해주다. IO에게 DO를’의 느낌입니다.

⒝ 동사와 직접적으로 연관되고 중요도가 높은 게 직접목적어, 간접적으로 연관되고 덜 중요한 게 간접목적어입니다.

 

② 4형식의 경우 원어민의 느낌은 ‘어떤 행위를 하여 다른 무엇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게 하다’입니다.

 

③ [다른 무엇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하나의 목적어처럼 느낍니다.

 

④ give : (줄 수 있는 것을) 주다

She gave me a candy.

그녀는 주었다.(gave) [내가 캔디를 가지고 있는 상태]를 (그녀는 주었다. 나에게 캔디를)

[me a candy]=I have a candy

 

⑤ tell(무엇을 이야기하다), show(무엇을 보여 주다), teach(무엇을 가르치다)

⒜ 위 동사들은 해주는 것이 가지고 있을 수 있는 물건이 아닌 형체가 없는 ‘내용’입니다.

⒝ 위 동사들의 경우 간접목적어(사람)와 직접목적어(무형의 지식)의 사이에 have가 아니라 ‘알고 있다‘란 뜻의 know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 She taught [students economics].

그녀는 가르쳤다.(taught) [학생들이 경제학을 알고 있는 상태]를 (그녀는 가르쳤다. 학생들에게 경제학을)

[students economics]=students know economics

 

⑵ 수여동사(受與動詞)의 문장전환 (4형식→3형식)

① 수여동사란? ‘누구에게 무엇을 주다’라는 뜻을 갖는 동사입니다.

 

② 4형식에서 3형식으로 전환할 때 쓰는 전치사별 동사

to+IO 전달(물건) give 주다 send 보내다 bring 가지고오다 write 쓰다 teach 가르치다 show 보여주다 tell 이야기하다 pay 지불하다 hand 건네주다 lend 빌려주다 offer 제공하다 promise 약속하다
for+IO 호의,노동 buy 사다 find 발견하다 cook 요리하다 make 만들다 get 가지다 order 주문하다choose 고르다 call 전화하다 fix 고치다
on+IO 장난,농담 play 놀이를 하다 game 게임을 하다 trick 속이다
of+IO 요청,질문 ask 묻다 inquire 문의하다 demand 요구하다 beg 부탁하다

 

③ 전치사 to와 결합하는 동사

⒜ to의 의미에는 ‘무엇을 목표로 하여’라는 방향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누구에게 무엇을 주다’라는 의미의 동사들과 어울립니다.

⒝ She gave me a candy. (4형식)

그녀는 주었다.(gave) 내가 캔디를 가지고 있는 상태를 (그녀는 주었다. 나에게 캔디를)

⇒ She gave a candy to me. (3형식)

그녀는 주었다. 캔디를 / 무엇을 목표로(to) 나 (나에게) (그녀는 주었다. 캔디를 나에게)

 

④ 전치사 for와 결합하는 동사

⒜ for의 원뜻 : 무엇만을 생각하면서 (유일한 생각 전치사)

 

⒝ 4형식에서 3형식으로 전환 시 for를 사용하는 동사들은 모두 원뜻이 누구를 위한 행위가 아닌 그냥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단순행위입니다.

 

⒞ 그래서, 3형식 문장이 ‘주다’란 의미를 갖게 만들려면 ‘그 사람만을 생각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는데 전치사 중 유일한 생각 전치사는 for이므로 4형식에서 3형식으로 전환 시 전치사 for를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 He bought me a cake.(4형식)

그는 샀다.(bought) 내가 케이크를 가지고 있는 상태를 (그는 사주었다, 나에게 케이크를)

⇒ He bought a cake for me.(3형식)

그는 샀다. 케이크를 / 무엇만을 생각하면서(for) 나 (그는 사주었다. 케이크를 나에게)

 

⑤ 전치사 on과 결합하는 동사

⒜ on의 원뜻 : 무엇에 덧붙어서 위에

⒝ ‘무언가에 덧붙어’라는 on의 이미지 때문에 누군가에 달라붙어 장난치거나 농담하는 행위 혹은 인터넷에 달라붙어 게임을 하는 행위 등을 표현하는 단어와 어울립니다. play, game, trick은 3형식으로 전환해서 쓰는 경우가 90%라서 4형식으로 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 He played her jokes.

그는 했다.(played) 그녀에게 농담을

⇒ He played jokes on her.

그는 했다. 농담을 그녀에게

 

⑥ 전치사 of와 결합하는 동사

⒜ of의 원뜻: 분리 불가능한 무엇의 일부로서의

of를 중심으로 일부 of 본체

 

the handle of the car (그 차와 그 핸들은 분리 불가능함)

그 핸들 / 분리 불가능한 그 차의 일부로서의(of the car)

 

⒝ ask는 요구하는 것이 물건이 아닌 상대방의 생각의 종류인 ‘의견, 감정, 지식’ 등입니다. 그래서 ask의 목적어로는 상대방의 ‘생각의 종류’만 올 수 있습니다.

 

⒞ She asked me a question. (4형식)

그녀는 요구했다.(물었다)(asked) 나에게(me) 하나의 질문을(a question)

⇒ She asked a question of me. (3형식)

⇒ She asked a question to me. (×)

‘질문(question)’은 ‘생각’이며 사람의 생각은 그 사람과 분리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3형식이 되었을 때 질문은 나와 분리 불가능하게 되므로, 전치사 of를 사용하여 ‘a question of me’처럼 표현하는 것입니다.

 

⑦ 4형식으로 착각하기 쉬운 3형식 동사

suggest
(제안하다)
confess
(자백하다)
announce
(발표하다)
propose
(제안하다)
prove
(증명하다)
describe
(묘사하다)
introduce
(소개하다)
repeat
(반복하다)
admit
(인정하다)
apologize
(사과하다)
explain
(설명하다)
 

 

⒜ She introduced me her friends. (×)

그녀는 나에게 자기 친구들을 소개해 주었다.

⒝ She introduced her friends to me. (○)

그녀는 자기 친구들을 소개해주었다. 나에게

introduce는 3형식 동사니까 목적어를 하나만 써야 하는데 2개를 썼으므로 ⒜는 틀린 문장입니다. 또한 3형식을 4형식으로 전환하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에도 ⒜는 틀린 문장입니다.

 

 

5형식 : 주어+불완전타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

⑴ 불완전타동사

불완전타동사는 목적어와 그 목적어를 보충해 주는 목적격보어가 필요한 동사입니다. 목적격보어는 목적어를 꾸며주거나 보충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① I think him a great musician. (목적어=목적격보어)

나는 생각한다. 그가 위대한 음악가인 상태를 (나는 그가 위대한 음악가라고 생각한다.)

 

② People believed her innocent. (상태)

사람들은 믿었다. 그녀가 결백한 상태를 (사람들은 그녀가 결백하다고 믿었다.)

 

⑵ 원형부정사가 목적격보어

① 사역동사

⒜ 사역(使役)은 ‘사람을 부려 일을 시킨다’라는 뜻으로 사역동사에는 make, have, let, help 등이 있습니다.

 

‘make(만들다), have(가지고 있다), let(허락하다)’과 같은 동사들은 5형식에서 주어는 [누가 무엇인 상태(목+목·보)]를 ‘만들다, 가지고 있다, 허락하다’와 같이 다른 존재의 상태를 지배하는 절대자의 위치에 있게 되며 주어의 지배를 받는 목적어는 순수한 ‘행위의 원래 형태’ 만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목적격보어로는 ‘행위의 원래 형태’를 표현하는 말인 ‘원형부정사(부정사)’를 써야 합니다.

 

⒞ You make me laugh. (사역동사)

너는 만든다. 내가 웃는 상태를(me laugh) (너는 나를 웃게 만든다.)

 

② 지각동사

⒜ 지각(知覺)이란 ‘감각기관을 통해 대상을 인식한다’라는 뜻으로 지각 동사에는 see, watch, hear, feel 등이 있습니다.

⒝ 누구의 미래의 일을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목적보어로 ‘to부정사’를 사용할 수 없고, 원형부정사나 현재분사(진행)를 사용해야 합니다.

⒞ I saw her play the piane. (지각동사)

나는 보았다. 그녀가 피아노 치는 상태를 (나는 그녀가 피아노 치는 것을 보았다.)

 

⑶ 준동사가 목적격 보어

① She wants me to do the work. (to부정사)

그녀는 원한다. 내가(me) 하는 상태를(to do) 그 일을 (그녀는 내가 그 일을 하기를 원한다.)

 

② I saw a big dog running down the street. (현재분사)

나는 보았다. 큰 개가(a big dog) 달려오고 있는 상태를(running) 길 아래로 (나는 큰 개가 길 아래로 달려오고 있는 것을 보았다.)

 

③ I had my bag stolen. (과거분사)

나는 가지고 있었다.(had) 내 가방을 (누군가가) 훔친 상태를 (my bag stolen) (나는 가방을 도둑맞았다.)

 

문장의 5형식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