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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전반

원어민의 영어사용 느낌(뇌구조)

by 풀뿌리 편지 2023.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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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에서는 ‘집단(배경)’을,
서양에서는 ‘개인’을 중시하며,
원어민은 주어 동사의 뒷부분을모두
하나의 목적어처럼 취급합니다.

1. 동양식 사고방식, 서양식 사고방식

⑴ 동양에서는 ‘집단(배경)’을 중시하며, 서양에서는 ‘개인’을 중시합니다.

 

⑵ 이름날짜주소 표기의 차이점.

이름 표기

★동양식 : 홍길동 (성이 더 중요)

★서양식 : KIL DONG HONG (이름이 더 중요)

날짜 표기

★동양식 : 2023/03/01

★서양식 : 01/03/2023 (오늘 날짜가 제일 중요)

주소 표기

★동양식 : 대한민국, 서울시,중구, 충무로 10 (큰 배경부터 표기)

★서양식 : 10 Chungmu-ro, Jung gu, Seoul, South Korea (작은 배경부터 표기)

 

⑶ 동양식 어순 : 나는 어제 집에서 공부했다.

☞무엇을 했는지보다 배경을 중요시하므로 동사보다 시간적인 배(어제)’공간적인 배경(집에서)’이 먼저 나옵니다.

 

⑷ 서양식 어순 : I studied at home yesterday.

내가 무엇을 했는지가 제일 중요하므로 주어, 동사가 제일 먼저 나오고 배경은 뒤로 넘깁니다.

 

2. 영어는 주어로 시작해서 주어와 가까운 단어부터 나열한다.

He jumped for a shot over a defender in K-league at Jamsil Stadium.

그는 점프했다. / 무엇만을 생각하면서(for) 하나의 슛 / 위에서 무엇을 다 덮어서(over) 수비수를 / 무엇 안에서(in) K리그 /  그 경기가 열리는 장소는 콕 찍듯 가리켜(at) 잠실경기장 (그는 슛을 위해 수비수 위로 점프했다. 잠실경기장에서 열리는

케이리그 경기에서)

 

3. 영어는 단어가 나오는 순서대로 바로바로 이해해야 한다.

A book is on the table.

한 권의 책이(a book) 있다.(is) 무엇에 덧붙어서 위에(on) 테이블 (테이블 위에) (한 권의 책이 있다. 테이블 위에)

 

4. 영어는 결론부터 말하고 다음에 결론에 대한 설명을 덧붙인다.

⑴ 정착민족의 전통을 가진 우리나라는 사람들의 삶이 유목민들처럼 치열하거나 급박하지 않았으므로 감정의 표현을 나타내는 형용사의 서술형이나 동사가 말의 가장 끝에 위치하게 됩니다. (나는 너를 사랑한다.)

 

⑵ 하지만 유목민의 전통을 가진 영어권 사람들의 삶은 이동과 새로운 만남의 연속이었기 때문에 그들의 삶은 치열하고 급박할 수밖에 없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감정을 표현하는 동사가 단도직입적으로 주어 바로 뒤에 따라오게 됩니다. (I love you.)

 

⑶ I think that he is honest.

나는 생각한다.(think) 그건(that) 그가 이다.(he is)라고 정직한 상태(honest)(나는 생각한다. 그가 정직하다고)

 

5.  ‘주어+동사’의 뒷부분은 모두 ‘하나의 목적어’로 취급함

⑴ 보어(補語)는 ‘동사를 보충해 주는 말’이라는 측면에서 2·3·4·5형식에서 ‘주어+동사’의 뒷부분인 주격보어, 목적어, 간접  목적어, 직접목적어, 목적격보어 등은 모두 「보어」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⑵ 보어(補語)는 동사와는 달리 움직임이 없는 「상태」이므로, 2·3·4·5 형식에서형식에서 ‘주어+동사’ 이외의 뒷부분은 모두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상태(狀態) : 처해 있는 형편이나 모양 (움직임이 없음)

 

⑶ 상태는 움직임이 없다는 점에서 명사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어 논리적으로 상태는 명사처럼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3·4·5 형식에서형식에서 ‘주어+동사’의 뒷부분은 모두 하나의 목적어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 2형식의 [보어]도

• 3형식의 [목적어]도

• 4형식의 [누가 무엇을 가지고 있는 상태(간·목+직·목)]도

• 5형식의 [누가 무엇인 상태(목+목·보)]도 모두 하나의 목적어처럼 취급함

 

⑷ 예 문

 Se gets [angry]. (2 형식)

그녀는 가진다.(gets) [화난 상태](그녀는 화났다.)

 He made [his sister a new house]. (4형식)

그는 만들었다.(made) [그의 여동생이 새 집가진 상태] (그는 만들어 주었다. 그의 여동생에게 새 집을)

 He made [me clean the room]. (5 형식)

그는 만들었다.(made) [내가 그 방을 청소하는 상태](그는 시켰다. 내가 그 방을 청소하도록)